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 정보
제목 미래 국방R&D, 민간과 협력한다
작성일 2018-12-13
첨부파일 첨부파일[ADD보도자료]미래 국방R&D_민간과 협력한다.hwp
첨부파일미래도전기술사업설명회자료.pdf
첨부파일미래도전기술사업설명회초청장.pdf


미래 국방R&D, 민간과 협력한다

국방과학연구소, <2019년 미래도전기술 사업설명회> 개최
창의·혁신적 미래 국방 기술 개발로 미래전 대비
민간 R&D 역량과 아이디어 유입으로 국방 R&D 저변 확대 기대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남세규)가 미래전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국방 미래도전기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ADD는 13일(목) 공군회관에서 <2019년 미래도전기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미래도전기술은 군에서 소요를 제기하지는 않았지만 기존 무기체계를 뛰어넘는 신개념 무기에 쓰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말한다. 기존 기술들을 융합하거나 인공지능(AI), 무인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 기술들을 연계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민간과 협력해 신개념 무기체계를 위한 혁신적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재난 로봇 경진대회인 DARPA 로보틱스 챌린지(DARPA Robotics Challenge)를 개최하는 등 민간 R&D 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 날 설명회에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미래도전기술 사업에 대한 소개와 패널 토의, 질의 응답 등이 이어졌다. △과제책임자(PM, Program Manager) 기술기획은 민간 전문가를 신기술․신개념 무기체계 연구 프로그램을 기획, 관리, 평가하는 PM으로 영입하는 사업이다. △기술경진대회는 드론 등 국방R&D 현안의 창의적 솔루션을 찾는 사업이다. △과제경연대회는 미래전에 대비할 신기술․신개념 무기를 제안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민간의 우수한 기술 역량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국방 연구개발(R&D) 분야에도 유입되어 국방 R&D의 저변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류태규 ADD 국방고등기술원장은 “내년에 착수하는 국방 미래도전기술 사업이 기존 국방 R&D 체제의 한 축으로 발전할 것”이라며“이번 설명회를 통해 첨단 미래연구 분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끝.


붙임. <2019년 미래도전기술 사업설명회> 초청장 및 설명회 안내자료. 








이전글 ADD, 한양대와 국방R&D 혁신 기반 구축한다
다음글 국방과학연구소, 미래국방 100년으로 발을 내딛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