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 정보
제목 스텔스 무력화할 양자레이더 연구과제 본격 추진
작성일 2019-07-05
첨부파일 첨부파일[ADD보도자료]양자레이더 및 광자레이더 연구 착수회.hwp


스텔스 무력화할 양자레이더 연구과제 본격 추진

양자물리 현상을 이용한 첨단 레이더 개발 착수회 개최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남세규)는 4일 연구소 국방첨단기술연구원에서 첨단 레이더 체계의 핵심인 양자레이더 및 광자레이더 개발과제의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회의에서는 양자레이더 및 광자레이더 기술에 대한 세계적 개발 동향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개발 목표 수준과 중장기 발전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하면서, 미래 군사력 증강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파괴적 기술로 양자레이더 및 광자레이저 기술을 개발하는데 뜻을 모았다.

 ADD는 본 연구를 통해 양자현상을 이용하여 원거리의 스텔스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 가능한 양자 레이더와 광 기반의 광자레이더를 무기체계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양자상태를 이용한 측정 센서 개발 계획과 미래 전파자원 선점을 위해 ’14년도부터 연구 중인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한 무선통신 및 영상 탐지 관련 테라헤르츠 전자소자 개발 현황을 보고했다.

 ADD 류태규 국방첨단기술연구원장은 “첨단 국방 연구개발력 증진을 기반으로 신개념의 무기체계 소요를 선도하는 창의․도전적인 미래지향형 기술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하여 “양자물리 현상을 이용한 첨단 레이더 및 센서 개발 기술은 국방과학연구소가 선도적인 세계 연구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

이전글 국방과학연구소 과학기술전문사관, 봉사와 성금전달로 이웃사랑 온기 더해
다음글 미래 국방력 확보를 위한 협력의 장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