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감시정찰

정찰용 무인항공기 열상센서

열상센서란 물체에서 나오는 미약한 적외선 에너지 차이를 영상화하는 전자광학 수동형 감지기로 주, 야간 동일한 영상을 얻을수 있어 야간 감시장비나 사격통제장비의 센서등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특히, 헬기 또는 무인항공기등 소형항공기에 탑재하여 주, 야간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열상센서는 기존의 제작기술 외에 고도의소형,경량화된 적외선 광학계 및 실시간 열영상 신호처리 기술을 필요로한다.

항공기 탑재되는 중적외선 파장대역 열상센서는 영상감지기 내부에 장착되기 때문에 함축성 있는 광학계 설계 및 원할한 항법과 표적탐지 능력을 동시에 갖추기 위한 고배율 줌(zoom)광학계가 필수적이다. 개발된 적외선 줌 광학계는 저배율에서 40˚ x 30˚의 총광각을 갖는 줌비 20:1의 연속 줌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최소 매수의 렌즈로 설계되어 소형, 경량이며 줌 궤적이 단순하여 기구 광학적 구현을 쉽게 한다.

또한, 온도에 따른 굴절율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영상의 흐림을 자동으로 보정하기 위한 비열화(athermalrization) 보상 방안을 개발하여 시스템에 적용하였으면 -32℃~-55℃의 극한 운용환경에서도 광학적 성은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2차원 배열 적외선 검출기의 한정된 소자 수에 의해 제한되는 열상센서의 공간적 분해능 향상을 위해 미세 주사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시스템의 한계를 분해능 4.5 cycles/mrad에서 7.6cycles/mrad 까지 1.7배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