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핵심기술

탐색기

∙ 전자광학 탐색기

가시광에서 적외선 대역까지 파장이 짧은 전자기파를 탐지는 전자광학탐색기의 종류는 적외선 탐색기, 적외선 영상 탐색기와 TV 탐색기로 불리는 가시광 영상 탐색기 그리고 레이저 탐색기가 존재한다.
전자광학 탐색기는 초고주파 탐색기에 비해 대기 투과도가 낮아 일반적으로 단거리 운용으로 제한되며 비, 안개, 먼지 등 기상환경에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는 반면 각도 해상도가 높아 보다 정밀한 표적 추적정보를 생성하며 반대응 능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고, 특히 영상 탐색기는 대상표적에 제한이 없는 유일한 탐색기이다.
적외선 탐색기는 표적에서 방사되는 신호를 이용하므로 주·야간 운용이 가능하나 가시광 영상탐색기는 반사된 신호를 이용하므로 야간운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모두 수동형(passive) 운용방식으로 운용되므로 은밀성이 높고 사격 후 망각(Fire and Forget) 운용이 가능한 탐색기이다.
레이저 탐색기는 표적에 레이저 펄스를 조사하여 반사된 레이저신호를 탐지하여 추적하는 방식으로, 탐색기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저가 경량화가 가능하며, 표적 명중 정확도가 우수한 반면에, 외부 탑재체에서 표적타격까지 계속 레이저를 조사해야하는 반능동형(semi-active) 방식으로, 적에게 노출될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높은 신뢰도로 인해 유도무기 선진국에서도 지속적으로 개량 발전시키는 탐색기이다.

∙초고주파 탐색기

초고주파 탐색기는 공중으로부터 침투하는 항공기, 헬기, 탄도탄 등을 방어하기 위한 유도탄에 적용되는 대공방어용 초고주파 탐색기, 해양으로부터 침투하는 소형, 중형 및 대형 군함을 방어하기 위한 유도탄에 적용되는 대함방어용 초고주파 탐색기, 지상에 위치한 탱크, 이동형 발사대 등을 방어하기 위한 유도탄에 적용되는 대지방어용 초고주파 탐색기 등이 있다.
초고주파 탐색기는 유도탄의 전방에 위치하여 탐색기 안테나를 통해 표적방향으로 수 GHz에서 수십 GHz까지의 초고주파를 송신하여 표적으로부터 반사되는 초고주파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표적 신호의 각도, 속도, 거리 및 초고주파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다중모드 탐색기

다중모드 탐색기는 전천후 운용이 가능하고 거리해상도가 우수한 초고주파 센서와 각도해상도가 우수한 적외선 센서 및 가시광 센서의 장점을 활용한 복합 탐색기로서 단일 센서가 가진 전천후 성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대함 표적, 지상 고정 및 이동 표적, 대공 표적에 대하여 복합 센서의 융복합을 통해 대상 표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지/추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