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핵심기술

항법 기술

운반체가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위치, 속도, 자세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것을 항법(Navigation)이라한다. 항법에는 관성센서를 이용하는 관성항법, 위성전파를 이용하는 위성항법 그리고 관성항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정보들을 결합하여 정밀항법을 제공하는 복합항법이 있다.
관성항법장치는 관성센서(자이로, 가속도계)에 의해 측정된 각속도, 가속도를 적분하여 위치, 속도, 자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간에 따라 오차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지만, 외부의 도움없이 독자적인 항법이 가능하고 외부의 전파교란에 무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성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관성항법장치는 기계식, 광학식, 소형 MEMS 센서 기반으로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
위성항법장치는 지구상공에 항법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삼각측량 원리에 따라 사용자에게 위치와 시간을 제공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신기로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으나 외부의 전파교란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 군사적으로 사용시에는 항재밍장치와 같은 특별한 장비가 사용되기도 한다. 위성항법체계는 미국의 GPS, 러시아의 GLONASS가 운영되고 있으며 유럽연합의 Galileo가 운영될 전망이다.
항법기술은 관성항법, 위성항법 외에도 우주의 별 정보를 이용하는 천측항법, 지형을 이용하는 지형 대조항법, 중력 또는 지자기 정보를 이용하는 중력/지자기 대조항법 등의 다양한 항법기술이 있다. 현대의 항법기술은 다양한 센서 정보를 동시에 용합하여 최적의 항법정보를 산출하게 되는데 이를 복합항법이라 한다.
항법장치는 기술의 진화에 따라 소형, 경량화, 저가화가 가능해지고 있으며, 군사적으로 유도무기체계/지휘통제/감시정찰/육해공 플랫폼 등에 정밀한 위치 및 시각 정보를 제공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작전이 가능하게 한다. 특히 유도무기체계의 타격 정확도는 항법장치의 정밀도에 의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