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국방우주기술
군 위성통신체계-II
군 위성통신체계-II는 ANASIS 체계의 후속체계로 기동성, 신속성, 광역성이 강화된 전군 통신망이다.
군 독자 위성으로 다양한 위성단말을 지원하며, 주파수 대역 확대와 고차 변조방식의 적용을 통해 전송용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신규 단말의 개발을 통해 전술제대의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열악한 전파 환경에서도 우수한 통신 품질을 보장한다.
군 위성통신체계-II는 감시정찰, 지휘통제, 정밀타격 체계간 정보교환과 전술기동간 지휘통제를 보장하는 필수전력으로 우리 군의 성공적인 입체기동작전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
MEDIA
군위성 통신체계-II는 36,000km 상공에 정지궤도에 위치한 최초의 군독자위성 이다. 일정기간 무관제 자동위성이 가능하며 한반도 내 작전지역을 지원하는 한반도 빔과 한반도를 벗어난 광역 지역을 지원하는 다중이동 빔을 운용하고 디지털중계기와 대전자전 중계기가 탑재된다. 군위성 통신체계-II는 운용능력과 효율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끌어 냈다. 군이 독자적으로 위성을 감지하고 망을 관리하는 체계이다. 군 독자 위성은 한반도 빔과 함께 다중이동 빔을 운용한다. 다중이동 빔은 원거리에서도 위성단말의 최대전송 속도를 지원 할 수 있도록 성능이 향상 되었다. 디지털 중계기를 적용하여 대역간 통신, 빔간통신, 부채널이득 조정 등의 기능을 구현 하였다. 미래의 네트워크 중심전은 기동,화력과 더불어 네트워크의 비중이 점점 확대 되 고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단절된 부대나 무기체계들을 신속하고 안정적인 통신망으로 연결하고 군사력의 효율성과 보안성을 강구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를 뒷 받침하는 위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시점이다. 이 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여 국방과학연구소는 군위성 통신체계-II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것이며 대한민국 군 전력 강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